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첫번째
  • 두번째

이민 제도

Express Entry :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 이해하기


Express Entry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에 대해서 얘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Express Entry에 대한 기본 사항은 일단 아래 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릴께요.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4) : Express Entry

 

Express Entry 제도는 우선 영주권 요건을 충족시킨 다음에 Express Entry profile(항력, 경력, 언어, 나이 등을 업로드하는 온라인 시스템) 신청을 하고, 여기서 높은 랭킹에 있는 사람부터 ITA(Invitation to Apply)을 받고 영주권 신청을 하도록 하는 제도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일단 영주권 신청을 갖추는 건 별도로 하고 랭킹산정은 어떤 기준으로 하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이번 포스팅에서 얘기하는 종합랭킹시스템 즉,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입니다.

 

이민성에서는 어떻게 얘기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항목과 배점을 아래와 같습니다.  기혼자와 미혼자가 구별되어서 있습니다.

 

 

 미혼

기혼 

   A. Core / human capital factors (기본항목)

          (나이, 학력, 언어능력, 캐나다 경력)

 최대 500점

최대 460점 

    B. Spouse or common-law partner factors (배우자항목)

 -

최대 40점 

   C. Skill Transferability factors (기술활용성 항목)

 최대 100점

최대 100점 

   D. Additional points (추가점수 항목)

 최대 600점

최대 600점 

 

 

이렇게 네 가지 항목에 대해서 점수계산이 구분됩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Core / human capital factors (기본항목)

D. Additional points (추가점수 항목)을 제외하고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이 / 학력 / 언어능력 / 캐나다취업경력 이렇게 네 가지 부분에 대해서 점수계산을 합니다.

 

첫번째는 나이 항목입니다. 왼쪽이 기혼자, 오른쪽이 미혼자입니다.

 

  

20세부터 29세까지가 만점이고 나이가 한 살씩 많아지면서 5점씩 점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학력에 대한 점수기준입니다. 왼쪽이 기혼자, 오른쪽이 미혼자입니다.

 


 


 

 

 

 

다음은 언어능력에 대한 점수기준입니다.

영어나 불어 중 first와 second 언어를 정해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LB 7이면 IELTS 기준으로 약 6.0 수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CLB 5 이면 IELTS 약 5.0 수준으로 보시면 되겠구요. 왼쪽이 기혼자, 오른쪽이 미혼자입니다.

 


 

 

 

 

마지막으로 캐나다에서의 취업경력입니다. 왼쪽이 기혼자, 오른쪽이 미혼자입니다.

 

 

 

 

여기까지 각 항목들의 점수를 합해보면 미혼인 경우 최대 500점기혼인 경우 최대 460점의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B. Spouse or common-law partner factors (배우자항목)

 

기혼자의 경우에는 똑같은 조건에서도 점수를 적게 받았었는데요, 아래 항목에서 모자라는 40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학력 / 배우자의 언어능력 / 배우자의 캐나다 취업경력의 항목에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학력점수 기준입니다.

 

 

 

그리고 배우자의 언어능력 점수기준입니다. 배우자의 경우에는 영어나 불어 중 하나만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우자의 캐나다 취업경력입니다.

 

 

 

 

여기까지 점수계산(A+B)을 해서 기혼, 미혼 여부를 불문하고 500점 만점의 기준이 형성됩니다.

 

 

 

   C. Skill Transferability factors (기술활용성 항목)

 

다음은 기술활용성 항목입니다. 최대 100점의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력 / 외국에서의 경력 / 자격증 의 항목들에 대해서 점수를 받을 수 있는데요, 언어점수가 높은 경우에만 이 점수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언어능력이 높은 자의 학력에 대한 점수 기준입니다.

A. Core / human capital factors (기본항목) 에서 이미 학력에 대해서 점수를 받았지만 언어능력이 높은 경우에는 여기서 추가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CLB 7은 IELTS 6..0 수준, CLB 9은 IELTS 7.0 수준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왼쪽은 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 중 한 영역에서 CLB 9, 나머지 영역에서 CLB 7 이상인 경우,

오른쪽은 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 모든 영역에서 CLB 9 이상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외국에서의 경력입니다.

- CLB 7 이상의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고 해외에서 경력이 있는 경우

- 해외 및 캐나다에서 모두 경력이 있는 경우

두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점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점수계산(A+B+C)을 해서 기혼, 미혼 여부를 불문하고 600점 만점의 기준이 형성됩니다.

 

 

 

   D. Additional points (추가점수 항목)

 

CRS 산정에서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는 추가점수 항목입니다.

A, B, C 의 점수를 모두 합한 것에 해당하는 점수인만큼, 랭킹을 절대적으로 높여주게 되는 케이스입니다.

 

A : 20대의 나이에 학력이 박사이고, 언어능력이 영어와 불어 모두 원어민 수준이고, 경력이 5년 이상 

B : 40~50대의 나이, 고졸 학력, 언어능력 기본 수준, 경력 미비.

위 두사람이 Express Entry 신청을 하더라도 B가 상위로 랭크되는 신기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추가점수를 받은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ITA (Invitation to Apply)를 보내고 남는 자리가 있는 경우에 학력, 언어, 나이, 경력 등이 좋은 사람들에게 영주권 기회를 주게 되는겁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는 경우는 위 두 가지 케이스입니다. 위 두 케이스의 사람들은 도데체 어떤 사람들인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010-4857-4345나 aac.seoul@gmail.com으로 문의주세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동섭

등록일2015-10-15

조회수2,72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