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첫번째
  • 두번째

퀘벡이민 이해하기

퀘벡이민 이해하기(3) : CEC vs PEQ


CEC (연방경험이민, Canadian Experience Class)

PEQ (퀘벡경험이민, Programme de l’expérience québécoise)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3) : 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12) : 퀘벡 주정부이민 유학생 카테고리

 

퀘벡이민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퀘벡이민의 PEQ 제도는 연방의 CEC 제도와 아주 유사한 제도입니다.

퀘벡주에서는 독특하게 연방의 이민법과 동등한 레벨의 별도의 이민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링크참조 : 퀘벡이민 이해하기(1) : 연방이민과 비교 - 전문인력이민 vs 경험이민

 

 

 

우선 CEC(연방경험이민, Canadian Experience Class) 제도에 대해서 일단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CEC는 2008년 하반기에 처음으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Federal Skilled Workers 제도를 통해서 주로 진행되는 이민제도가 학력, 경력, 나이 등에 상관없이 캐나다에서 일정한 경험만 쌓으면 누구나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요구하는 일정한 경험이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유학생 : 캐나다에서 2년제 이상 졸업 + 숙련직종으로 1년 이상 풀타임 취업

2. 외국인 노동자 : 캐나다에서 숙련직종으로 2년 이상 풀타임 취업

 

위 두 가지 요건 중에 한 가지만 충족이 되면 영주권 신청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2013년 1월부터 외국인 노동자 카테고리의 2년 취업기간이 1년으로 줄어들면서 캐나다에서 대학을 졸업하던 말던 1년의 취업기간만 충족하면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CEC 요건은 카테고리 구분이 없이 아래와 같습니다.

 

캐나다에서 숙련직종으로 1년 이상 풀타임 취업

 

최근까지도 CEC를 위해서 2년제 과정을 졸업해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정확히 얘기하면 2012년도까지의 얘기인거죠.

 

각설하고,

 

그럼 PEQ(퀘벡경험이민, Programme de l’expérience québécoise)은 어떻게 될까요?

 

PEQ는 연방의 CEC에서 현재 카테고리 구조말고 예전의 구조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유학생 : 퀘벡주에서 일정한 과정 졸업

2. 외국인 노동자 : 퀘벡주에서 숙련직종으로 1년 이상 풀타임 취업

 

일단 피상적인 조건은 위와 같은데요, 다음과 같이 큰 차이가 있습니다.

 

1. 언어

CEC는 직종에 따른 일정한 영어점수 혹은 불어점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어에서는 IELTS 기준을 말씀드리면

 - skill type 0 또는 skill level A 에 속하는 직종 : CLB 7 (IELTS general 영역별 6.0)

 - skill level B 에 속하는 직종 : CLB 5 (IELTS general reading 4.0, speaking/ listening/ writing 5.0)

 

PEQ의 경우에는 영어점수는 해당사항이 없고 중상급 수준의 불어능력 입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불어능력은 공인점수를 제출하거나, 일정한 불어어학과정을 이수하거나, 불어 정규과정을 졸업하는 등의 방법으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12) : 퀘벡 주정부이민 유학생 카테고리

PEQ 제도에서 한국인들에게 가장 부담스러운 요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취업경력

CEC는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숙련직종으로 1년의 풀타임 취업경력을 요구합니다.

PEQ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두 가지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외국인 노동자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CEC와 똑같은 1년의 취업경력을 요구합니다. 숙련직, 풀타임, 합법적인 취업 등의 요건은 동일합니다.

PEQ의 유학생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캐나다에서의 취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12) : 퀘벡 주정부이민 유학생 카테고리

 

참고로 퀘벡주 이외에서 경력을 만든 경우에는 CEC로 신청을 해야 하고, 퀘벡주에서 경력을 만든 경우에는 CEC와 PEQ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3. Express Entry

CEC : Express Entry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캐나다에서의 취업과 언어능력이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고, 고용주의 지원(LMIA 또는 주정부이민)이 있으면 안정적으로 영주권이 가능합니다.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4) : Express Entry 기본 개념

링크참조 : Express Entry :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 이해하기

링크참조 : Arranged Employment와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

 

PEQ : Express Entry 적용이 없습니다. PEQ 요건이 충족되면 바로 퀘벡 주정부 승인을 받고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 내용을 종합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CEC

 PEQ (외국인 노동자)

학업요건

없음 

없음 

취업경력 

숙련직 풀타임 1년 

숙련직 풀타임 1년 

언어

영어 또는 불어

 : 공인점수 제출 

중상급 불어

 : 공인점수/ 수료증/ 졸업장 제출 

Express Entry 

적용 

 : Express Entry profile => CRS => invitation

   => 영주권 신청

적용 없음

 : 요건 충족 후 바로 주정부승인 및 영주권 신청 

 

 

 CEC

 PEQ (유학생)

학업요건

없음 

1800시간 이상 직업교육 또는 3년제, 4년제, 석/박사 과정 졸업

취업경력 

숙련직 풀타임 1년 

취업 불필요

언어

영어 또는 불어

 : 공인점수 제출 

중상급 불어

 : 공인점수/ 수료증/ 졸업장 제출 

Express Entry 

적용 

 : Express Entry profile => CRS => invitation

   => 영주권 신청

적용 없음

 : 요건 충족 후 바로 주정부승인 및 영주권 신청 

 

 

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010-4857-4345나 aac.seoul@gmail.com 으로 문의주세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

등록일2015-10-15

조회수1,94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