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첫번째
  • 두번째

퀘벡이민 이해하기

퀘벡이민 이해하기(2) : 연방이민과 비교 - Express Entry


퀘벡 이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서 두 번째로 Express Entry에 대한 얘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제가 퀘벡이민에 대해서 얘기를 많이 드리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Express Entry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press Entry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은 우선 아래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4) : Express Entry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Express Entry는 연방이민제도에서 일정한 카테고리들에 대해서 우선 영주권 요건을 갖추고 나서 바로 영주권 신청을 하는 게 아니라 이 영주권 요건을 갖춘 사람들끼리 다시 한 번 경쟁을 해야 하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주권 요건을 갖추는 것도 쉽지 않겠지만, 영주권 요건을 갖춘 후에 이 요건을 갖춘 사람들끼리 경쟁을 한다는 것은 여간 부담이 아닐 수 있겠죠. 영주권 요건을 갖춘 사람들에 대해서 학력, 경력, 언어, 나이 등의 항목들에 대해서 별도의 점수계산 체계(CRS, Comprehensive Ranking System)를 통해 점수계산을 해서 랭킹을 매기고 높은 랭킹에 있는 사람부터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는거죠.

링크참조 : Express Entry :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 알아보기

 

특히나 일반적으로 언어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한국사람들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Express Entry가 적용되는 것은 현재로서는 연방의 이민법이 미치는 제도들에 한해서입니다. 

 - Federal Skilled Worker

 - CEC(Canadian Experience Class)

 - Federal Skilled Trades Class

 - PNP(Provincial Nominee Program)

위 제도들에 대해서만 Express Entry 방식이 적용되는 것이고 ,

 

 - Quebec-selected skilled workers(퀘벡전문인력이민)

 - Programme de l’expérience québécoise(PEQ, 퀘벡경험이민)

이 퀘벡의 제도들에 대해서는 Express Entry 적용이 없습니다.

 

Express Entry 적용이 없다고 하는 것은 영주권 요건만 갖추면 바로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고, 별도의 영주권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들끼리 경쟁이 필요없다는 얘기입니다.

 

예를 들어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토론토의 공립컬리지에서 2년제 디플로마 전공을 하시는 분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2년제 디플로마 과정 졸업

2. post-graduation work permit 취득

3. 구직활동 및 취업

4. 1년의 취업경력

5. 고용주와의 협의를 통해 LMIA 신청/승인(arranged employment) 또는 주정부이민 신청/승인

6. Express Entry profile 신청

7. Invitation(ITA) 수령

8. 영주권 신청/승인

 

대략 이런 정도의 절차를 볼 수 있습니다. 5번의 LMIA나 provincial nominee 는 반드시 필수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안정적으로 invitation을 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링크참조 : Arranged Employment와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

링크참조 : Express Entry : invitation 현황 검토

 

단순하게 절차가 많은 게 아니고 시간적으로도 많은 부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졸업 후 취업을 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 1년의 경력을 채우는 시간

 - 고용주와 협의를 위해 필요한 신뢰를 가지는 데 필요한 시간

 - LMIA 또는 주정부이민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기까지의 시간

 - Express Entry에서 invitation을 받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시간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고용주가 이렇게까지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아닐지 역시 장담할 수는 없는 부분일 겁니다.

또, LMIA 신청이나 주정부이민 신청이 승인이 난다고 보장을 할 수도 없는 부분입니다. LMIA이든 주정부이민이든 고용주 자체에 대한 요건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취업을 해도 아무 곳이나 취업을 해서 되는게 아니라 이런 요건이 충족되는 고용주에게 취업을 하는 게 유리할 것입니다.

 

이에 비해서 퀘벡에서 디플로마를 취득하신 분의 영주권 절차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1.5~3년 디플로마 과정 졸업

2. PEQ 신청/승인

3. 영주권 신청/승인


 - 졸업 후 취업여부와는 무관하게 졸업 자체만으로 영주권 절차가 시작됩니다.

 - 고용주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고용주와 신뢰를 쌓는다든지 하는 부분도 필요없습니다.

 - Express Entry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CRS를 통한 경쟁이나 invitation 같은 것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링크참조 : 캐나다 유학 후 이민(12) : 퀘벡 주정부이민 유학생 카테고리

 

 

더 자세하게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010-4857-4345나 aac.seoul@gmail.com 으로 문의주세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

등록일2015-10-15

조회수3,7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