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몬트리올 프린지 페스티벌
28회째를 맞이한 몬트리올 프린지 페스티벌 Fringe Festival(May 28 to June 17) 팬들 사이에서 '프린지 파티'라고도 알려져있습니다. 연극, 춤, 음악, 코미디, 마술 등 500여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800여개의 공연이 르 플라또 몽 후아얄 지역에 위치한 20개 이상의 베뉴에서 펼쳐진다고 하는데요, 13th Hour(댄스 파티 겸 버라이어티 쇼), 유명 드랙 퀸 마도 라모뜨가 주최하는 드랙 대회 등이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이벤트입니다.
2. 몬트리올 포크 음악 축제
몬트리올 포크 음악 축제Montreal Folk Festival on the Canal 는 2008년 제 1회 축제 당시 단 하루 동안 열린 행사였는데도 불구하고 500명의 포크 음악 애호가들이 참여해 대흥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올해 11년 째를 맞이하는 축제는 5일 간 평균 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끌어모으며 다양한 포크/블루스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고 하네요. 아름다운 라신 운하 위의 공원에서 개최단다는 점도 축제의 인기에 한 몫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 벽화 축제
벽화 축제 Mural Festival 는 매년 몬트리올에서 생산되는 urban art와 그래피티 예술을 기념하는 행사입니다. 올해는 벽화 축제 측에서 플라또 몽 후아얄의 빌딩 외벽에 거대한 작품을 그릴 예술가들을 초청했다는 사실이 큰 화제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축제 기간 동안 벽화 외에도 영화 상영, 파티, 설치 예술, 행위 예술 공연 등 신나는 이벤트들이 많이 준비되어있다고 하니 놓쳐서는 안 되겠죠? 페스티벌 공식 앱인 'Mural' 앱 또한 다운받을 수 있으니 go check out!
4.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 The Montréal International Jazz Festival (June 28 to July 7) 은 재즈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 이름을 모를 수가 없는 국제적인 명성의 행사입니다. 1000개가 넘는 콘서트와 부대 행사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큰 재즈 축제'로 기네스 북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올해에도 무려 350개가 넘는 무료 공연으로 Quartier des Spectacles 에 재즈를 사랑하는 몬트리올 시민들이 가득 찰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몬트리올의 여름 밤을 수놓는 재즈 음악의 향연! 놓치지 마세요.
5.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프리미어 매거진에서는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Fantasia International Film Festival (July 13 to August 2)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장르 영화 축제'라고 극찬한 바가 있습니다. 매년 150개 이상의 영화와, 12만 5000명 이상의 관객들이 판타지아 영화제를 찾습니다. 판타지아 영화제에서 인디, 비급, 제 3세계의 레트로 빈티지 영화들을 호러, 판타지, 공상 과학 등의 다양한 장르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