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첫번째
  • 두번째

* 몬트리올자녀무상

몬트리올자녀무상: 지역선정시 많이 걱정하는 몬트리올의 단점(1) - 불어

안녕하세요. 캐나다자녀무상교육을 알아보면서 지역선정에 대해서 고민들이 가장 많으십니다.

캐나다 사설어학원을 통한 자녀무상교육의 원조이기도 하고, 효율적인 면에서 가장 큰 관심을 많이 받기도 하는 몬트리올에 대해서 선택을 하기에 가장 꺼려하시는 부분들에 대해서 안내를 드려보겠습니다.

퀘벡주는 전적으로 불어를 사용하는 지역이고, 몬트리올은 영어와 불어를 모두 완벽하게 사용하는 Biligual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공부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사용이긴 합니다만, 특히 1~2년 단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자녀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불어가 장애가 될까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특히 지하철 방송이나 길거리 표지판이 불어로만 써있다는 얘기를 들으면 깜짝 놀라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아래에서 한 번 살펴볼까요?

 

 



이쯤되면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해서 몬트리올은 후보에서 배제를 해야겠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수 밖에 없죠.  

영어 공부하러 가는 데 굳이 왜 불어권을?

이라고 생각나는 게 당연하죠.

그리고 자녀의 학교에서 불어로 하는 수업이 반드시 포함이 됩니다. 퀘벡주에서는 동일한 지역 내에서 불어교육청과 영어교육청 산하의 학교들 중에서 선택을 해서 자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불어교육청 : 100% 불어로 수업

영어교육청 :  학교마다 영어와 불어 수업 비중이 다름
  - Extended Frech (영어 30%, 불어 70%, 학교마다 약간씩 차등)
  - Biligual (영어 50% : 불어 50%)
  - English Core (영어 70~80% : 불어 20~30%)

영어교육청의 English Core 학교들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실제 AA Canada에서 배정하는 English Core 학교들이 어떤 식인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A 초등학교
  - 킨더: 일주일에 1시간 불어 수업
  - 1~6학년: 하루에 30분-1시간 불어 수업, 나머지 영어 수업 


B 초등학교
  - 하루에 1시간, 일주일에 총 5시간의 불어 수업
  - 그 외 영어 수업 
  - 미술 수업은 불어로(1주일에 2시간)


C 초등학교
  - 1~2학년: 일주일에 4시간 불어 수업, 그 외 영어
  - 3~6학년: 일주일에 5시간 불어 수업, 그 외 영어 

D 초등학교
  - 1~6학년: 85% 영어, 15% 불어

E 초등학교
  - cycle1(1, 2학년): 80% 영어, 20% 불어
  - cycle2(3, 4학년): 72% 영어, 28% 불어
  - cycle3(5, 6학년): 68% 영어, 32% 불어


영어중심 초등학교로 가는 경우에는 거의 하루 종일 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하게 되고요, 불어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때문에 불어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크게 부담을 가지지는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몬트리올이 영어공부를 하기에 부족하거나 했다면 이미 많은 분들이 경험을 해보고 영어향상에 지장이 있으니 다른 몬트리올로 가지 말고 다른 지역으로 가라는 얘기가 많이 퍼져 있겠죠.

몬트리올자녀무상이 한국에서 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된지는 불과 3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10년 정도 몬트리올자녀무상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습니다.

많은 분들을 보내보기도 했지만 몬트리올에서 경험을 해보고 다른 분들을 많이 소개해 주시는 분들은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셨으니까 소개를 해주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몬트리올을 경험해보신 분들의 소개로 진행을 하시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시고요.


단기로 가시는 분들은 대부분 당연히 English Core 학교를 선호하시는데요, 몬트리올은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보니까 과밀현상이 있고, 영어학교로 집중이 되다 보면 영어중심 학교에 TO가 없어서 곤란한 상황을 겪기도 합니다.

다른 유학원을 통해서 진행하신 분들 중에서는 1~2년 단기플랜으로 몬트리올 자녀무상교육을 가셨는데, 집 근처의 English Core 학교에 TO가 없어서 Bilingual로 가시는 안타까운 케이스들도 들어보았습니다. 적어도 AA Canada를 통해서 나가시는 분들은 자녀를 English Core로 보내기를 원하시는 데 Bilingual로 보내거나 하는 케이스는 한 가정도 없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지금까지 몇 가지 팩트와 주관적인 의견을 얹어서 말씀드렸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로 문의주세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동섭

등록일2020-03-25

조회수3,93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