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첫번째
  • 두번째

자녀무상교육 중요개념

캐나다자녀무상교육(17) : 사설어학원 vs 대학부설 비교해보기

안녕하세요. 캐나다 자녀무상교육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두 지역은 몬트리올과 핼리팩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유는 부모가 사설어학원을 다녀도 동반자녀가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에서 부모 학업 형태는 아래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녀무상교육을 기준으로 할 때 의미가 있는 구분입니다.

- 정규과정(College, University, 석사 과정 등)

- 대학부설 영어과정(정규과정으로의 입학을 전제로 하는 영어과정)

- 사설어학원

부모가 사설어학원에 재학 중인 경우, 즉 부모의 사설어학원으로 자녀무상이 가능한 몬트리올과 핼리팩스에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자녀를 캐어하면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학업부담이 크지 않다. 이에 비해서 대학부설은 부모의 학업부담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 대학부설에 비해서 학비가 저렴하다.

- 대학부설은 부모의 수업스케줄이 자녀 등하교를 캐어하기에 시간이 잘 안 맞는 경우가 많지만, 사설에서는 부모의 수업스케줄을 조절해서라고 자녀캐어가 가능한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을 살리기 위해서 몬트리올핼리팩스를 많이 알아보시는 것이죠. 그럼 두 도시 중에서 어떤 면들을 중점적으로 비교해서 결정을 하시면 될 지 참고하실만한 사항을 얘기해 볼께요.

 

부모의 학비

자녀의 1년 무상교육을 위해서 몬트리올에서는 보통 부모가 8개월을 등록하고, 핼리팩스에서는 10개월을 등록합니다. 어학원들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적용했을 때 몬트리올에서는 약 800만원 미만, 핼리팩스에서는 1,000~1,100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렌트비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집의 컨디션이나 지역에 따라서 렌트비는 차이가 큽니다. 2bed를 기준으로 볼 때 몬트리올에서는 1,400불에서 가감해서 생각을 하면 되고, 핼리팩스의 경우에는 보통 1400에서 시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핼리팩스의 경우에는 1800~2000불 수준의 집들도 아주 많이 있습니다.


날씨

핼리팩스는 밴쿠버가 있는 BC주를 제외하고는 캐나다에서 가장 덜 추운 지역입니다. 몬트리올은 퀘벡주에 있고 겨울에 더 많이 춥습니다. 다만 지하철이 잘 되어 있고, 다운타운에서는 건물들이 지하로 연결이 많이 되어 있어서 크게 추위에 노출될 일이 많이 없기는 합니다.


대중교통

몬트리올은 지하철이 발달되어 있어서 주로 버스와 지하철을 많이 이용합니다. 핼리팩스에서는 지하철이 없기 때문에 주로 버스와 승용차를 많이 이용합니다. 자동차의 필요성이 핼리팩스가 매우 높습니다.


도시규모

핼리팩스에 대해서 시골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캐나다에서 열번째 남짓한 도시로 인구가 약 50만이 넘습니다. 다만 주변지역에 도시가 거의 없어서 외진 느낌이 들 뿐입니다. 이에 비해서 몬트리올은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420만 정도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없는 게 없는거죠.


언어

몬트리올은 퀘벡주에 위치하고 있고 퀘벡주는 불어를 사용하는 지역입니다. 다만 그 중 몬트리올은 영어와 불어를 모두 완벽하게 사용하는 도시로 영어를 배우는 환경으로서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간판이나 지하철 방송은 모두 불어로 되어 있고, 자녀 학교에서도 불어를 하루 한 시간 정도 씩은 공부를 하지만 영어를 공부하기에도 좋은 환경인 것은 확실합니다. 핼리팩스는 완전한 백인 위주의 지역으로 불어를 쓰지 않는 완벽한 영어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학생

자녀 학교에 한국학생이 너무 많은 경우는 피하고 싶어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한국학생 비율은 학교마다 다르고 학년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같은 학교/ 학년 이라고 하더라도 시기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과 핼리팩스 모두 무상교육으로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도시여서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학생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문제이겠죠. 다만 지역을 잘 선정하면 한국학생 비율이 낮으면서도 교육환경이 괜찮은 지역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캐나다는 자동차보험이 비싸기 때문에 예산을 고려하는 데 있어서 자동차의 필요여부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의 경우에는 지하철이 발달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자녀무상교육을 활용하시는 부모님들이 자동차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만 우버 택시나 렌트카를 활용해도 충분하기 때문이죠. 핼리팩스에서는 지역선정에 따라서 자동차 필요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동섭

등록일2019-11-19

조회수1,70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